2007. 7. 26. 22:20ㆍ생각하며
<우이암에서 바라본 도봉산 오봉>
인연불매(因緣不昧)(2)
일체의 현상은 모두가 무상하고 변천(變遷)하지만
이 변천을 통하여 일괄하는 이법(理法)이 있다네.
이것을 이름 하여 인연(因緣)이라 하는데
그 이법(理法)만은 만고불변이라네.
세상사 모든 것이
이런저런 인연으로
각가지 모양으로 존재하지만
홀로 인 것 하나 없고
똑같은 것 하나 없다네.
밑에서 보는 산 다르고
위에서 보는 산 다르다고
모두들 제 눈의 안경 끼고 말들 하지만
그 산이 어디가 달라져서 그러겠는가.
인생사(人生事) 시시비비(是是非非)
말도 많고 이유도 많지만
지나보면 모두가 동전의 앞뒤 같지 않든가.
세월의 흐름도 시대의 변천도
모두가 인연으로 지어진 법인 것을.
<도봉산 오봉>
버들은 푸르고 장미는 붉은데,
호박은 둥글고 가지는 길은데,
버들은 왜 붉지 않느냐고,
호박은 왜 길지 않느냐고,
따져본들 부질없는 짓 아니던가.
인연 따라 지어지고
인연 따라 사라지지만
어느 하나 똑같은 것 없기에
가고 오는 모든 것이
상부상조(相扶相助)요
상의상조(相依相助)라네.
<도봉산 자운봉>
서로 돕는 일 前後가 없고
서로 의지하는 것 上下가 없어
그래서 인연법(因緣法)을
무시이래(無始以來) 법이라 하지 않든가
곱다고 반기고
밉다고 버릴 수 없는 것
오는 인연 가는 인연
그래도 맺은 인연
분별심도 내려놓고
집착심도 내려놓고
부처도 내려놓고
예수도 내려놓고
흐르는 강물처럼
스쳐가는 바람처럼
한 생각에 머물지 아니하고
그렇게 한 세상 살아간다면
뉘라서 인연법에 어둡다 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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