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청주박물관(1/2)

2021. 5. 7. 23:37문화재

 

국내에서 유일한 7기의 불비상(佛碑像) 중

세종시 비암사에서 출토된 3기가 청주 박물관에 이관되어 있어

먼저 박물관을 방문했다. 향토박물관 정도로 생각했는데

청주 박물관의 공식명칭은 국립청주박물관이었다.

1987년 10월 30일에 정식개관되었다고 한다.

이 지역이 옛날에는 삼국시대 3국 중 백제와 연관이 깊은지

주로 백제 문화재가 많았다. 특별전시는 없었고,

상설전시장은 큰 규모는 아니지만, 선사, 고대, 고려, 조선 등

4개의 문화실과 야외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번 방문의 주목적은 불비상을 보는 것이었기에,

삼국시대 특히 백제의 불상과 관련하여

고대 문화실을 위주로 가벼운 마음으로 돌아보았다.

 

 

 

 

 

 

하나의 돌로 주형 광배를 조성하고 두광을 한 여래와 보살이 조각되어 있다.

 

 

정병을 든 보살은 관음보살과 아미타불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