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相을 떠나야 적멸에 든다

2007. 10. 11. 08:25경전과교리해설

 

<설악산에서07.10.07> 

 

모든 相을 떠나야 적멸에 든다


눈앞에 법 없으니

버들이 푸른 것과 꽃의 붉은 것을 무던히 여기고

귓가에 들은 것이 없으니

앵무새 소리와 제비의 말에 一任한다.


四大가 원래 무아(無我)하고

오온(五蘊)이 다 공(空)하다.

훤히 비어 없는 이치는

건곤(乾坤)과 만고(萬古)에 한가지다.


묘봉(妙峯)이 높아 항상 예(故)와 같으니

누가 뒤엎고 땅을 거두어 부는 바람을 관리할 것인가.

      

              -야보(冶父)/금강경오가해 離相寂滅分에서-

             

                         

대청봉 

가는 길

자갈길 너들길

미운 놈

성깔스러운 놈

여기다 모였다 했더니

마루에 비바람 이르는 말

그래서 나 여기 있다고 하네.

..........

하늘 일은 하늘에 맡겨두고

땅의 일을 땅에다 맡겨두고

인간사 분망(奔忙)한 일

인연에 맡겨두고

흐르는 물처럼

相없이 오늘하루.

그렇게 살아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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