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4. 9. 11:32ㆍ붓다의 향기
무애(無礙)한 삶을 삽시다.
사람들은 말합니다.
선행만 베풀고 살면 되지
종교가 무슨 필요가 있는가?
하고.
당태종이 물었습니다.
"내가 수백채의 절을 지었으니
이만하면 내 공덕이 어떤가?"
달마가 답했습니다.
"아무 것도 없습니다."
선행을 묻는 그대여,
그대의 질문이 당태종의 질문이었던가?
선지식들은 말합니다.
"선행은 기쁨을 낳고
악행은 괴로움을 낳는다." 고
그리고 또 이르기를
"슬픔을 이기려면
기쁨을 버릴 줄 알고,
미움을 이기려면
사랑을 버릴줄 알아야 한다" 고.
주는 것이 아까우면
주어도 주는 것이 아니요,
받기 싫은 것을 받으면,
받아도 받은 것이 아닙니다.
슬픔과 기쁨도,
선행과 악행도,
동전의 앞뒤와 같은 것
내 마음에 걸림이 없다면
누가 주고 누가 받았다고 하랴?
내 마음에 주고받음에 미련 없다면
선행이 어디 있고,
악행이 어디 있으랴.
기쁨과 슬픔도 내 마음의 광대짓꺼리
부질없는 이 마음이 웃고 울고 하네.
선행은 선행이 아닐까 생각되면
이미 선행이 아니요,
약행은 악행이 아닐까 생각할 때
이미 악행이 아닌 것을.
감미로운 음악에 취해 있을 때
듣는 그대는 어디에 있던가?
춤추는 미희가
관객을 의식하지 않는다면
춤은 있어도
춤추는 자는 없는 것을,
왼손, 오른 손 탓하지 말고
그렇게 살고, 그렇게 행한다면
선행, 악행도 사람들의 말뿐인 것을.
보름달 밝으니
밤꽃놀이 좋고,
초생달 그윽하니
산새소리 맑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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