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9. 30. 23:33ㆍ생각하며
내 삶의 노트에 그대 이름이…
그 어느 날인가.
부산 고속터미날로 나를 전송해 주던 날,
벚꽃이 화려하게 피었던 마을을 지났지.
그리고 그대가 말했지,
맥주한잔 제대로 마시지 못하는 그대가 말이지.
“내년 봄에는 저 벚꽃이 만발한 마을에서 술 한 잔 하자”고.
기다리든 그 봄도 멀지 않았고,
그때 그 마을도 그날처럼 다시 벚꽃으로 뒤덮이겠지,
그런데,
그대는 가고 없으니
뉘와 더불어 그 벚꽃마을에서 술잔을 들랴.
그대가 그렇게 갈 줄 알았는지,
여태끗 내리지 않았던 이 겨울의 눈이
그대가 머무는 그 양산에,
계절따라 피는 저 벚꽃도 멈추게 하였는데…
그 옛날
구부러진 몸으로
단 한 주도 거르지 않고
김해공항에서 김포공항으로 오르내리든
학구열에 붙타던 그 시절
늦은 밤 백운계곡의 기슭에서
일동의 어느 목노주점을 빌어
밤새워 그대와 허박사와 술잔을 기울이며
인생을 논하며,
부처를 논했든,
그 철부지 같았든 그 시절
“부처도 알 수 없고,
사람의 인연도 알 수 없다.”는
그때의 그 말이
진정 그대가 남기고 간 화두이었단 말인가?
차라리 아비달마의 무여열반처럼
번뇌와 육신도 모두 재가되어
그렇게 살아지고 싶었다면
차라리, 이렇게 애달프지 않았을 것을,
아니, 그대가 희랍의 철학자 필로의 말을 믿었단 말인가?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첫 번째 축복은 태어나지 않는 것이요,
두 번째 내린 축복은 될 수 있는 한 빨리 죽는 것이다.“
그대는 진정 그 말을 믿었단 말인가?
그래서 그대는 그렇게 서둘러 갔단 말인가?
참으로 어리석은 그대여?
진정 그대가 그랬다면
조금더 눈여겨 보았서야 했든 것을.
그렇게 말한 그는 97세까지 살았든 것을 몰랐단 말인가?
내 일찌기 그러지 않았는가?
그대의 몸은
나 보다 먼저 가겠지만
그래도 환갑잔치는 보내고 가야한다고.
"사랑하지 않는 사람과 함께 사는 것도 고통이며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하는 것도 괴로운 일이라.”
일찍이 부처가 한 이 말을
나는 책 속에 글인 줄 알았건만
그대는 가고,
텅 빈 법당만 남으니
이제사 알 것 같네 부처의 그 말을.
천성산 계곡에 진달래 다시 피고,
계곡물은 여전히 푸르게 흘러가겠지만
그대가 간 용주사는
텅 빈 법당에 부처만 남았으니…
찿아간들 반겨줄 이 없는 그곳에
뉘와 더불어 그 기쁨을 다시 누리겠는가.
명부전 지어놓고
그렇게 좋아하든 그대여,
그 기쁜 마음에
내 마음 더하고저
20년 간직한 영취석 차에 싣고
지루한 줄 모르고 반나절을 달려가
그대가 있는 그 법당 앞에 시 한 줄 올려놓고
함께 웃음 지었든 그 시절이 어제 같은 데…
그대가 지은 그 명부전
그대가 망자의 혼이 되어 손님이 될 줄
그 어느 누가 알기라도 했어랴!
헐떡거리는 숨소리 가누며,
회색 빛 가사 땀방울로 젖는 줄도 모르고
금강경 펼쳐들고
먼저간 망자를 위무 하던 그대가,
국화꽃 영정 속에 위무 받는 몸이 될 줄이랴…
긴 밤 지새며,
그대와 함께 사진 한 장 찍은 적 없지만
그대의 사진 앞에
쓴 술 한 잔 올려놓고
늦은 이 밤에
그대와 나누는
이 소리 없는 대화.
그대는 들리는가?
듣고도 소리가 없는가?
유행가 가사처럼
사랑의 아픔보다 더 한 것은 정이요,
정보다 더한 것은 마음의 이별이라고.
만나자고 약속하고
이 사바에 온 것도 아닌데,
간다고 약속하고 간 것도 아닌데
나는 왜 이 밤을 그대와 지새우는가?
어이해 말없는 그대의 사진과
이 밤을 지새우게 되는가?
그대와 나 사이
진정
덧셈도, 뺄셈도 없는 데
어이해 내 삶의 노트에
그대는 내게 자취를 남겼는가?
밤은 깊어 어두운 데,
아직도 여명은 밝아오기 멀었는데,
내 삶의 노트 한 구석에
왜 그대의 이름을 남기고 갔는가?
경남 양산시 상북면 석계리
천성산 용주사 주지 지문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