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도가(證道歌) 제22구
2024. 8. 14. 10:36ㆍ증도가
항상 홀로 걷고 홀로 다니니
통달한 이 함께 열반의 길에 노닐도다
<原文>
常獨行常獨步(상독행상독보)
達者同遊涅槃路(달자동유열반로)
육진(六塵) 번뇌를 벗어나고
제법의 실상을 깨달아 가는 불도(佛道)의 수행은
오로지 자기와의 싸움이기에 외롭고 힘든 수행이 따른다.
부처님도 그러했고 예부터
이 길에 든 모든 수행자도 그러했다.
아랸냐행을 비롯하여
*십이두타행을 행하기도 하였으며,
운수납자(雲水衲子)가 되어
고행의 길을 걸었다.
항상 홀로 걷고 홀로 다닌다는 것은 이를 말한 것이다.
달자(達者)는 깨달은 이를 말한다.
열반은 적멸(寂滅)이라고 하며
또 원적(圓寂)이라고 한다.
생사의 인과(仁果)를 멸하고,
생사의 폭류(瀑流)를 건넜으니
공적(空寂) 안온(安穩)의 길을 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통달한 자는 열반의 길을 함께 간다고 한 것이다.
남명천화상은 이를 이렇게 주를 했다.
「법을 통달한 사람[達法之人]은
만법(萬法)을 반려로 삼지 않고
삼계를 높이 초월해서 대방(大方; 대도)을 홀로 걸으니,
이 때문에 “항상 홀로 행하고 항상 홀로 걷는다”
라고 한 것이다. 요달하지 못한 사람[未了之人]은
무량겁(無量劫) 이래로 항상 모든 객진(客塵)과
상대[對]가 되어서 일찍이
깨달음의 성품[覺性]을 미혹하고
깊이 객진의 외연[塵緣]에 부합해서
한 생각 한 생각마다 여기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이 때문에 “안근(眼根)은 색(色)을 받아들이고,
이근(耳根)은 소리[聲]를 분별하고,
비근(鼻根)은 모든 향기를 냄새 맡고,
설근(舌根)은 모든 맛을 맛보고,
신근(身根)은 탐욕스럽게
모든 감촉을 받아들이고,
의근(意根)은 일체의 모든 법을 분별하니,
어떻게 전제(前際)와 후제(後際)를 단절해서
홀로 행하고 홀로 걸을 수 있겠는가?”
라고 말한 것이다.」라고 했고,
통달한 사람은 열반로에서
함께 노닌다네[達者同遊涅槃路]에 대해서는
「통달한 사람은 법을 통달한 사람[達法之人]이다.
열반(涅槃)이란 불생불멸(不生不滅)이다.
멸(滅)은 불생이고 반(槃)은 불멸(不滅)이니,
곧 무생로(無生路)이다.
시방의 박가범(薄伽梵)은
한 길[一路]의 열반문(涅槃門)이고,
이 한 길은 오직 마음을 밝히고
근본을 통달해서 대승(大乘)의 종성(種性)을
갖춘 자라야만 걸음걸음에
부처님의 사다리를 밟고
올라가서 함께 노닐 수 있다.
반드시 알라. 삼계(三界)는 넓고 넓으며
6도(道)는 아득하고 망망해서
사람들이 모두 길을 잃어버린다.
이 때문에 모든 성인[千聖]이 출흥(出興)함은
이 일대사인연(一大事因緣)을 위한 것이니,
그대들 모든 사람에게
이 길을 함께 가기를 권한 것이다.
그런데 모든 사람이 발을 내딛으려 하지 않기 때문에
고덕(古德)이 말하기를
“천당으로 가는 길에 가시가 돋아 있고,
지옥문 앞은 미끄럽기가 이끼 낀 것과 같네”라고
하였으니, 이 길을 밟는 사람들이
적다고 말할 만하다.」라고 했다.
*십이두타행(十二頭阤行)
번뇌진(煩惱塵)을 제거하고
의식주를 간단히 하는 불도를 수행하는데
12조의 행법이 십이두타행이다.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⓵재아란냐처(在阿蘭若處):人家을 멀리 떠나 산림,
광야의 한적한 곳에 있는 것
⓶행상걸식(常行乞食): 항상 밥을 빌어서 생활함
⓷차제걸식(次第乞食): 빈부(貧富)를 가리지 않고 차례로 걸식함
⓸수일식법(受一食法): 한자리에서 먹고 거듭 먹지 아니함
⓹절양식(節量食): 발우 안에 든 것으로 만족함
⓺중후부득음장(中後不得飮漿): 정오가 지나면
과실즙이나 石密등도 마시지 않음
⓻저폐납의(著弊衲衣): 헌옷을 빨아 기워 입음
⓼단삼의(但三衣): 中衣, 上衣, 內衣는 밖에 널어두지 아니함
⓽총간주(塚間住): 무덤 곁에 있으면서 無常觀에 편리케 함
⓾수하지(樹下止): 있는 곳에 애착을 여의기 위하여 나무 밑에 있는 것
⑪노지좌(露地坐): 나무 아래에서 자면 습기,
새똥, 독충의 해가 있으므로 한데(露地)에서 앉는 것
⑫단좌불와(但坐不臥): 앉기만 하고 눕지 않는 것
@사진: 속리산 상고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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