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금동 약사여래

2020. 2. 10. 22:34문화재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금동 약사여래

 

보물 제328호 금동 약사여래

시대: 통일신라 시대

 불상 높이:  29cm

문화재지정 : 1963.01.21.

소장: 국립중앙박물관

 

 

 

 

 

보물 제328호인 금동약사여래입상(金銅藥師如來立像)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는 높이 29의 자그마한 금동불로,

광배(光背)와 대좌(臺座)는 없어졌지만 비교적 잘 보존된 약사여래입상이다.

약사여래는 모든 중생의 질병을 구제해준다는 의미를 지닌 부처로 손에 약합(藥盒)을 들고 있는 특징이 있다.

 

 

 

머리에는 작은 소라 모양의 머리칼을 붙여 놓았고

그 위로 상투 모양의 머리(육계)가 큼직하게 솟아 있다.

풍만한 얼굴은 미소 없이 근엄한 인상이며

· ·입의 선이 명확하고 치밀하여 세련된 조각미가 느껴진다.

두 귀는 어깨에 닿을 듯 길게 표현되었고, 목에는 3줄의 주름인 삼도(三道)가 뚜렷하다.

 

 

 

옷은 양어깨에 걸쳐 입고 있는데, 지그재그형 옷 주름과 U자형 옷 주름이 표현되어 있다.

 당당하고 건장한 신체는 두껍게 축 늘어진 옷으로 인해 다소 둔중해진 듯하다.

 오른손은 허리 아래로 내려 엄지와 가운뎃손가락을 맞대고 있고,

왼손에는 약항아리(藥壺)를 들고 있다.

대좌는 없지만, 불상을 대좌에 꽂았던 뾰족한 촉이 두 발밑에 하나씩 남아 있으며,

불상 뒷면에는 주조할 때 뚫은 구멍 자국이 남아 있다.

높다란 머리 묶음과 표정 등이 백률사 금동 약사여래입상(국보 제28, 통일신라 8세기 작)과 비슷하여

8세기 전후에 만들어진 작품으로 추정된다.

 

 

(국보 제28호 경주백률사금동약사여래입상).

(사진출처: 문화재청)

 

 우리나라 약사여래에 대한 신앙은 그 뿌리가 깊다.

약사 신앙에 대한 주요 소의 경전은

달마급다(達摩笈多)가 번역한 약사여래본원경 藥師如來本願經,

현장(玄奬)이 번역한 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 藥師瑠璃光如來本願功德經,

 의정(義淨)이 번역한 약사여래칠불공덕경 藥師如來七佛功德經등이다.

 

약사여래는 동방의 이상향인 정유리세계(淨瑠璃世界)에 나타나는 부처님으로서,

중생을 교화하기 위하여 열두 가지 대원(大願)을 세운 분으로 묘사된다.

이 열두 가지 대원 중 구병(救病), 현세적 복락, 고난의 해탈 등은

중요한 명제가 담겨 있어 현실의 고통을 벗어나려는 대중심리와 결부함으로써 많은 호응을 얻었다.

 

특히, 그 신앙은 단적이고 현세 이익적인 경향을 띠기 때문에

민간신앙으로서는 깊은 설득력을 지니게 되었다.

신라에서는 선덕여왕 때 밀본(密本)약사경을 읽어 왕의 병을 고쳤고,

755(경덕왕 14)에 월성(月城)의 동쪽 분황사(芬皇寺)

307600근의 거대한 약사여래상을 안치하였다.

이 약사여래는 사천왕(四天王)

팔부신중(八部神衆) 및 십이지신(十二支神)을 그 권속(眷屬)으로 삼는다.

 

통일신라기의 석탑에 그 약사여래의 권속을 조각하는 풍습이 생겨난 것은

이 약사신앙의 한 단면이다. 많은 사찰에서 약사여래나

혹은 그 권속을 새긴 불상·벽화 등이 발견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조형예술로 표현된 약사여래상은 전부 신라 통일 이후의 작품이다.

경덕왕 대의 약사여래상에 대한 기록과 대비시켜 볼 때,

신라의 약사신앙은 680년 이후에 유행하였거나 경덕왕대인 8세기 중반으로 볼 수도 있다.

 약사경에 대한 교학적 연구는 통일신라 시대의 약사신앙에 대한

이론적 토대의 구실을 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동시에 그것은 이미 신라 하대에 이르러

약사신앙이 신라불교 신앙의 주류를 이루고 있음을 시사하는 일이기도 하다.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아래 3점의 금동 약사여래도

 그 출처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모두 통일신라 후대에 조성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