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불(成佛)을 바라는 이유

2006. 8. 22. 00:17잠언과 수상록

 

<홍소안님의 소나무여행> 

 

 

성불(成佛)을 바라는 이유


우리들의 삶이란 참 묘(妙)한 것입니다.

너무나 묘하기 때문에 갈등도 많습니다.

내 마음은 그렇지 않는데

말은 내 맘과 다르게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내 말과 내 뜻과 다르게

행동이 일어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나>라는 주관적인 주체에 <너>라는 상대,

<너>라는 객관적인 환경이 조화롭게 굴러가지 않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은 남들은 싫다고 하고,

내가 옳다고 여기는 것을 남들은 그르다고 합니다.

내게 기쁨은 남들의 고통이 되기도 하고,

나의 고통이 남들의 기쁨이 되기도 합니다.

내 입에 맞는 것은 남들의 입에는 맞지 않고,

내 입에 맞지 않는 것을 남들은 좋아 합니다.


삶은 참 묘합니다.

그 묘한 것이 격돌하고, 소용돌이 칩니다.

그래서 시비가 따르고, 기쁨에는 슬픔이 따르고,

행복 뒤에는 고통이 따르게 됩니다.


삶의 소용돌이 와중에는

항상 <나>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고통과 기쁨이란 우리가 이 삶을 버리지 않는 한,

<나>를 버리지 않는 한,

지속되고 끊어지지 않고 반복되고 이어집니다.


누구도 이런 소용돌이 속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는 삶도 버릴 수도 없고,

<나>라는 것도 버릴 수 없습니다.

선택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둘을 모두 다 버릴 수도 없습니다.


선택할 수도, 버릴 수도 없다면

이 둘을 통하여 조화를 찾아야 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조화를 찾아야 할지 막막합니다.

그래서 종교가 필요한 것입니다.

선각자의 도움이 필요한 것입니다.


<중아함, 분별육계경>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내가 가진 감각, 내가 가진 감정,

내가 가진 이 소견은 내 소유가 아니요,

나는 그의 소유가 아니며,

나는 응당 나라는 내가 없고,

나는 응당 있는 것도 아니다.

저 일체는 내 소유가 아니요,

나는 그의 소유가 아니며,

또한 신도 아니다.

이렇게 슬기롭게 관찰하여 그 참 모양을 안다.』


<참 모양을 아는 것> ― 그것이 무엇이겠습니까?

정각(正覺)을 이루는 것입니다.

바로 우리들이 말하는 <마음 뒤편의 마음>입니다.

감정, 감각, 소견, 나라는 존재, 너라는 존재,

 이 모든 것에 매달려 있는

우리들의 알음알이의 뒤 안에 있는 마음입니다.

그 알음알이를 내는 주인이 참 마음입니다.

그 참 마음이 나와 내 삶을 조화롭게 만듭니다.


그래서 그 참 마음을 부처라 하고, 불성이라고 합니다.

그럼으로 정각이란 곧 불성을 깨닫는 것이며,

이의 성취는 곧 우리가 말하는 성불(成佛)이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성불(成佛)을 바라고 있는 것입니다.

나와 내 삶을 더 맑고 더 향기롭게 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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