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1. 1. 23:17ㆍ조사어록과 잠언
육체와 병(病)
병이란
영혼이 육체를 사용하기 위하여 지불하는 세금이요,
거주자(居住者)가 집을 사용하기 위하여 내는 집세이다.
(불곡산 악어바위)
인간의 육체는 부패되는 물질로 만들어져있다.
그것은 살과 뼈와 골수, 피 그리고 여타의 다른 추한 물질의 집합이다.
이렇게 계속해서 물질을 분석해 가게 되면
결국 육체에 대한 집착은 사라지게 된다.
(해남 달마산 곰바위)
새장의 새가 날아가 버리게 되면 우리는 더 이상 새장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
생명이란 이 새가 날아가 버리게 되면 뒤에 남은 이 육체를 누가 소중히 여기겠는가.
(불암산 곰바위)
이 몸이 값어치 없고 덧없는 것이라면 왜 그렇게 애지중지 하는가.
빈 상자를 소중이 여기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나 그 상자 속에 금은보화가 가득하게 되면
우리 모두가 그 상자를 소중히 지킨다.
구도자는 그 몸을 소중히 여기기 않을 수 없다.
신(神)이 그 속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용: 라마크리슈나의 가르침에서~
(수락산 코끼리바위)
(서산 팔봉산 코끼리바위)
봄이 가면 여름이 오고 겨울이 가면 봄이 다시 온다.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이라 열흘 가는 꽃도 없지만
아침에 핀 꽃잎이 저녁이면 시들어 떨어진다.
그렇다고 찬 서리에 온 잎이 다 다지고 백설이 온 산천을 덮어
천지만물이 얼어붙는다고 해서 대 자연의 생명에 끝장이 나는 것도 아니질 않는가?
여보시게, 장미꽃이 시든다고 장미꽃을 좋아하지 말아야 하는가?
허망한 이 육신을 지고 가는 삶이 공허하다고 해서
남은 인생 무위도식(無爲徒食) 하며 허무의 늪으로 몰고 가야 하겠는가.
여보시게 말해 보시게나.
삶이란 단지 육신(肉身)을 끌고 가는 여행인지.
~拙著/바람에 실린 꽃향기처럼 중에서~
(북한산 강아지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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