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 속의 이야기들
도가도비상도(道可道非常道)라, 그러면 삶은?
나그네 현림
2024. 6. 4. 10:03
「도가도비상도(道可道非常道) 명가명비상명(名可名非常名)」
익히 알려진 이 말은 노자의 도덕경 첫머리에 나오는 말이다.
도(道)라고 말해지는 도는 참다운 도(道)가 아니요.
이름으로 불리는 것은 참다운 이름이 아니다 라는 의미다.
이는 곧 모든 존재의 본질은 세상 사람들이 사용하는 말로서
정의(定義)될 수 없다는 것을 천명한 것이다.
노자의 도(道)를 종교적인 견지에서 보면
힌두교적으로는 <쉬바>, <브라흐만>의 탐구가 되고,
회교도의 견지에서 파악하면 <알라> 신이 되고,
기독교적으로 파악하면 <하나님>이 되고,
불교적으로 파악하면
<공(空)> <법(法)> <법성(法性)>등 이라 할 수 있다.
말은 각자의 종교적인 견지에서 다르게 표현되었지만,
이는 소통을 위한 방편일 뿐
궁극적인 그 본성을 가리킴에는 말로 들어낼 수 없다는 점이다.
느낄 수는 있지만 표현될 수 없는 것이 바로 도(道)라는 속성이다.
<신심명(信心銘)>의 말을 빌리자면 도(道)라는 것은
「허공과 같이 둥글고 모자람도 없고 남음도 없지만
말로써 표현할 길이 없다(圓同太虛 無欠無餘 言語道斷)」
라는 것이 되는데 말로서 규정지을 수 없는 것을
어떻게 <이것이 도(道)>라고 특정하여 말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사람들이 말하는 <도(道)>란 것은
참된 도(道)가 아니라는 의미다.
삶도 마찬가지다. 왜냐하면 삶 또한 답이 없기에
무어라 규정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부자로 살던, 거지로 살던, 대지식인으로 살던,
일자무식의 무지렁이로 살던
어찌 어느 것을 일러 이것이 참된 삶이다 라고
특정하여 말할 수 있겠는가?
존재의 본질은 말의 영역을 벗어나 있기 때문이다.
며칠 전 옛친구들과의 모임이 있었다.
대학 입학 동기들이라 졸업한 후에도 매년 어김없이
만남을 이어가는 사이다 보니 지나온 햇수를 따져보면
반백 년도 훨씬 넘은 오랜 친구들이다.
그런데 이런저런 이야기 중에 책 읽는 이야기가 나오자
느닷없이 한 친구가
“논어 그 책 읽어보니 나하고 아무런 상관도 없더구먼.
먹고 사는 데는 한 푼 값어치도 도움이 안 되는
말 같지 않은 소리더구먼. 라고 하자
“도가도비상도(道可道非常道)”라.
뭔 개떡 같은 소리인지 모르겠다고 하며
다른 한 친구가 도덕경의 이 구절을 들먹이며 한술 더 뜬다.
모든 만남이 그러하듯 친구들과의 만남은 으레 술잔이 오가게 되고
이런저런 살아온 잡다한 이야기를 거침없이 쏟아내기 마련이다.
더구나 함께한 친구들 모두가 망팔(望八)을 넘어
산수(傘壽)를 바라보는 나이다 보니
세상사 이런저런 일 모두 겪은 본 나이인지라
무엇에 구애받을 나이는 더욱더 아니다.
그렇지만 삶에 대해 이런 편협된 생각들을 가지고 있을 줄이야.
세월의 무게를 느낄 정도의 나이가 되면 대개
「왜 살아야 하는지? 무엇 때문에 그렇게 살았는지?」 하는
삶의 의미를 되씹어 보게 되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삶의 의미를 되씹어 보는 것은 세상 사람들의 말을 벗어나
존재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는 것을 의미한다.
젊었을 때야 세상 사람들과의 눈맞춤을 위해
앞만 보고 달리는 것도 벅찰 때라 이런 말들은
스쳐 가는 공허한 소리로 치부해 버릴 수도 있겠지만,
모든 일에서부터 손을 뗀
속된 말로 백수로 살아가야만 할 나이에도
세속적인 욕망과 생각으로 정의된 말을 따라
남은 생을 살아간다면
그런 것을 어찌 참된 삶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주변을 돌아보면 삶이 무엇인지도 모르면서도
칠팔십 년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 어디 한 둘이겠는가?
삶 속에 어떤 뿌리를 내림도 없이 떠돌아다니는 삶은
이 순간에서 다음 순간으로 옮겨가는 움직임에 불과한 것이다.
마치 목인(木人)이 움직이듯
삶이 부여하는 것을 음미하지도 못한 채 말이다.
그것을 삶이라고 세상 사람들이 말한다고 해서,
호의호식(好衣好食)하며 산다고 해서
그것이 참된 삶이라고 말할 수는 없는 것이다.
살다 보면 나이가 들고 직장이나 일에서 물러나게 되면
노후 문제가 걱정되는 것도 사실이다.
그중에서도 가장 화두로 대두되는 것은
아마도 건강과 경제문제일 것이다.
건강을 걱정하게 되는 것은 곧 죽음이 두렵기 때문이다.
절이나 교회에 가보면 나이가 든 노인들이 많은 것도
기실 따지고 보면 죽음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그래서 철학자들은 나이가 들면
무신론자도 종교를 가지게 된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삶의 본질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노후 문제도, 죽음의 문제도 삶의 한 부분인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부분이 전체가 될 수 없는 것이다.
삶을 단지 현실적인 문제로 정의될 수는 없는 것이다.
참된 삶이란 존재적인 접근에서 탐구되어야 하는데
이는 말의 영역을 벗어나 있기 때문에
이것이 참된 삶이라고 정의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세상 사람들이 말하는 삶이란
나의 삶이 될 수도 있고 아니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부(富)와 재산에 대한 욕망 또한 살면서 벗어나기 힘든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현자들은 지족(知足)이란 말로 위무(慰撫)하기도 하지만
수긍하기도, 따르기도 어려운 것은
우리네 살림살이기 그렇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이지 않는 것보다 눈앞에 보이는 부동산이나 보험,
예금통장, 적금, 연금 등 이런 것들에 관심이 깊어지고
또한 사회적으로는 남들의 눈을 의식하여
얕잡아 보이지는 않는지, 남들에 처지지는 않는지 하는 걱정과
우려에 관심이 앞서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신으로 숭배되는 사회풍토에서
가족 관계조차도 재산이 없으면
자식들로부터도 눈총을 받게 되는 것도 그렇고,
손주들 돌보는 것도 가족이란 울타리 안에서 의무가 되어
소일꺼리라고 말은 하지만 하루의 일과 중
제일 큰 몫을 차지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그러나 이런 것들로 이것이 삶이다 라고 정의할 수 있을까?
부(富)와 재산이라는 것도, 친구나 가족이라는 것도
막상 죽음에 이르면 모든 것이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알지만
언젠가는 나도 죽겠지만 그 죽음이 오늘은 아니고
내일도 아니라고 여기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어디 한둘인가?
생각해 보자. 그대의 장례식장에 수백 명이 몰리고
부의금이 몇억이 될지라도 그것이 관속에 놓인
그대의 죽음에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이것 또한 우리가 부딪혀야만 현실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이것이 삶이다 라고 정의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것이 삶의 한 부분은 될지 몰라도 삶의 본질은 아니기 때문이다.
살아가는 삶에는 두 가지 길이 있다.
하나의 길은 밖으로 나가 내가 어떤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길이고,
다른 길은 나 자신의 안으로 들어가 내가 그 누구도 아님을 깨닫는 길이다.
나를 증명한다는 것은 나의 우월성을 찾는 길인데
이는 물질적인 성취 또는 만족을 구하는 것이 받치고 있고
자신의 안으로 들어간다는 것은
자신의 존재가 삶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가 하는 것이다.